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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빛에 누워 너를 덮는밤

보고싶은 사람과 함께하고 싶은 감성적인 공간 ‘지금, 보고싶다’입니다

성공창업 방법 프랜차이즈 7원칙

지금,보고싶다는 ‘행복한 삶을 함께 추구하는 공동체’로서의
정체성과 핵심가치로 굳게 지켜나가는 프랜차이즈 본사가 될것입니다.

Success Franchise Point

성공창업방법 프랜차이즈창업 7원칙

창업에는 연습이 없습니다. 차별성과 독창성도 없이 주위에서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유행성 사업에 휩쓸려서 창업을 한다면 폐업률이 78%달한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프랜차이즈는 종합예술과 같은 비즈니스이며 단순히 맛집이라하여 짜깁기 형태의 인테리어를 하고 가맹점을 모집한다하여 프랜차이즈사업이 되는것은 아닙니다.
창업아이템의 핵심가치와 프랜차이즈사업의 본질이 더해질 때 제대로 된 브랜드가 만들어집니다.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중에서 현시점에서는 여건들이 맞지않아,

저희와 '지금, 보고싶다'와 인연이 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불가피하게 프랜차이즈창업을 하실수밖에없다면
아래의 '프랜차이즈창업 7원칙'만 확실히 지켜셔도 저희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감사에 조금이나마 보답해드리는것이라 생각합니다.

First Point

첫번째 성공창업 원칙

회사대표 또는 최고관리자를 만나서 해당 브랜드에 대한 믿음과 열정이 있는지,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신념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요즘 같은 시기에 창업을 한다는 것은 인생에 있어 매우 큰 도전일 것입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예비창업자분들도 마찬가지의 심정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인생의 큰 부분을 걸고 하는 사업을 준비하고 회사를 선택함에 있어 해당 회사의 대표를 꼭 만나봐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지요.
잘 나가던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대표의 좋지 않은 행실과 행태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 추락하여 애꿎은 가맹점주님들께서 큰 피해를 입었던 사건을 기억하실 겁니다.

이처럼 본사의 대표가 어떠한 길을 걸어온 사람인지, 어떠한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지,
성공에 대한 확신과 실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인지 직접 만나보고 확인하는 것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회사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과 판단점이 될 요소라 할 것입니다.

Second Point

두번째 성공창업 원칙

창업하려는 아이템이 동종업종대비해서 차별성이 있는 아이템인지 확인하세요.

2017년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 따르면,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5273개입니다. 우리나라보다 경제 규모가 훨씬 큰 일본(1300개)과 미국(3000개) 비해서도
훨씬 많은 숫자입니다. 즉, 경쟁이 그만큼 치열한 상황입니다. 이렇게 심화된 경쟁에서 망하지 않는 가게,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 매장이 될 요소로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요?
무엇보다 중요한 음식의 맛과 퀄리티는 기본이며, 손님들이 재방문하고 싶어지는 인테리어 및 컨셉이 가장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컨셉이 확실한 매장은 손님들이 자발적으로 SNS에 홍보를 하게 되며, 스스로 성장할 기반을 마련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인테리어 및 컨셉이 좋은 브랜드는
여지없이 짝퉁 유사 브랜드가 생겨나며 피할 수 없는 경쟁이 시작된다는 큰 문제가 있습니다. 지난 5년간 ‘봉구비어’ 수도권본부를 맡아온 CEO의 경험에 따르면,
브랜드가 유명해질수록 짝퉁 유사 브랜드가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할만큼, 업계의 배끼기 행태는 심각한 수준입니다.
‘봉구비어’를 시작해서 1년 만에 스몰비어 유사 상호만 100여개 이상 상표 등록되었고 매일 매일이 짝퉁과의 소리없는 전쟁이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교훈삼아 '지금, 보고싶다'는 인테리어 컨셉, 각종 조형물까지 모든 컨셉을 특허를 신청하여 누구도 따라할 수 없도록 원천 차단하였습니다.
이처럼 차별성이 있는 아이템 선택은 필수이며, 경쟁력을 지킬 특허 등의 법률적인 권리와 능력이 있는 회사인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Third Point

세번째 성공창업 원칙

창업하려는 아이템이 유행아이템이 아닌 향후 지속가능한 아이템인지 확인하세요.

창업에 있어 아이템 선정이 중요한 이유는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입 아프게 설명하지 않아도 다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행이라는 순간적인 유혹에 넘어가서 큰 실패를 겪은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인기와 유행이라는 것이 마치 신기루와 같아서
나도 모르는 새에 시장에서 도태되기 십상입니다. 예를 들어 2012년 벌0아이스크림과 2013년 딸0모찌, 2016년 대0카스테라는 해당 년도에
큰 인기를 끌며 핫한 아이템으로 떠올라 너도나도 할 것 없이 많은 매장이 생겨났습니다. 그 결과는 아시다시피 참혹했습니다.
오랜 검증이 있었던 아이템이 아니었기에 매스컴에서 하나씩 문제 삼기 시작하자마자 수많은 가맹점이 큰 손해를 입고 문을 닫아야 했습니다.

유행은 말 그대로 유행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때문에 아이템 선정에 있어서 반드시 오랜 시간 검증을 거친 지속가능한 아이템인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Fourth Point

네번째 성공창업 원칙

창업하려는 아이템이 수익성이 있는 아이템인지 확인하세요.

국민 간식으로 사랑받는 치킨값이 2018년 2만원을 돌파하며, 큰 이슈거리로 떠올랐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물론 좋은 일은 아니겠지만,
물가가 상승하여 치킨값이 2만원을 넘었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하지 못할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렇게 가격이 올랐음에도 실상 매장이 가져가는 순이익은 크게 나아지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통제할 수 없는 요인에 따라 원자재 값이 폭등하고
그로 인해 정상적인 물량 수급이 불가하여 제대로 된 장사를 하지 못하는 등의 어려움은 겪어보지 않고 알 수 없는 현실입니다.
또한, 전체 매출보다는 실제 순이익이 얼마나 남는지를 반드시 고려하셔야 합니다. 일부 인지도 있는 프랜차이즈의 경우, 브랜드 효과로 인해 총 매출은 매우 높았지만
물류비, 마케팅 비 등 각종 지출비가 많아 순이익은 크지 않은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매출이 높아도 수익이 나지 않는 아이템은 가능한 피하고 사계절 꾸준히 유지될 수 있는 아이템이면서 매출에 변화가 크지 않고
고정 지출비가 낮고 메뉴별 원가율과 마진율을 따져 보신뒤 아이템을 선정하여야 할 것입니다.

Fifth Point

다섯번째 성공창업 원칙

창업하려는 아이템이 시장에서 몇 년 동안 검증을 거친 아이템인지 확인하세요.

일반적으로 외식프랜차이즈 본사는 창업아이템을 선정하기위해서 여러 가지를 고려한 후 샘플 매장을 오픈하여 테스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러나 샘플점 한곳을 오픈 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압니다. 보증금, 권리금, 인테리어비용, 집기비용 등등 수억원의 투자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지요.
최소 2년 검증기간을 거쳐야 해당 아이템의 생존력에 대한 판단이 가능한데 2년간 운영하며 적절한 수익이 나지 않는다면, 30평 기준 운영 적자가
매달 5백만원 이상 발생하다보니 샘플점 한 곳이 망한다면 최소 수억원의 금전적 손실이 발생하고 이는 아무리 규모가 있는 회사라도 큰 리스크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감당해야 할 이러한 리스크를 줄이고자 검증 기간도 없이 컨셉트만 가지고 오픈 효과만을 가지고 가맹사업을 시작하다보니
그 피해가 고스란히 예비창업자에게 전가되는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선택하시는 아이템이 최소 2년에서 3년 간 해당 본사가 자체 샘플매장을 오픈하여 시장에서 검증된 아이템인지 반드시 확인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Sixth Point

여섯번째 성공창업 원칙

회사의 경영진이 누구나 알 수 있는 1등 브랜드를 만들어본 경험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모든 아이템이 다 똑같은 방식으로 성공하거나 실패하지는 않지만, 대개 많은 부분들은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보통 노하우라고 부릅니다. 역사적으로 뛰어난 천재들 뒤에는 그에 준하는 스승이 있었다는 사실을 통해 노하우의 중요성을 알 수가 있습니다.
외식 사업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시장에서 반드시 통하는 노하우가 있고 이러한 노하우는 수없는 시행착오와 노력 없이는 절대 알 수가 없는 것이지요.
자사를 예로 들면 원조 스몰비어 브랜드로 시장을 석권한 봉구비어, 한식국밥 브랜드의 대표주자 순남시래기, 차별화를 통해 월 억대 매출을 자랑하는 스타덤PC방까지
분야는 다르지만 본사의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각 분야의 대표 1등 브랜드로 성장시킨 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습니다. ‘성공의 경험이 성공을 부른다‘
바로 이것이 성공의 경험이 있는 본사를 선택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라 할 것입니다. 특히, 아이템 한가지가 일정매출이 나온다고해서 바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하는
신생회사는 선택하심에 있어서는 심사숙고하시길 조언드립니다. 추가로 최초, 원조브랜드가 아닌 상호로 창업하시는 것은 절대적으로 신중하셔야합니다.
대부분 짝퉁들은 최초, 원조브랜드보다 저렴한 창업비로 창업을 유도합니다.

즉, 물 좋고 정자 좋은 곳은 없습니다. 최초, 원조브랜드를 카피해서 대충 흉내낸 형태로 창업하시는 것은 그만큼 망하는것도 쉽게 망한다는 것을 기억하셔야합니다.
‘손님은 항상 옳다’ ‘손님은 항상 똑똑하다’
종합적으로, 해당 프랜차이즈 경영진이 누구나 알만한 1등 브랜드를 만들어본 경험이 있는지를 꼭 확인하십시오.

Seventh Point

일곱번째 성공창업 원칙

최대의 수익을 점포, 시설 등 합리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다양한 업종 중 특히 주점 업종은 상권 등의 입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 일부 노하우가 부족한 회사의 특징이 바로 상권분석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유동인구가 많으니 좋은 상권입니다.’ 라든지, ‘메인 상권은 아니지만, 음식 맛만 좋으면 충분합니다’ 등의 말로 예비창업자를 유혹하곤 합니다.
그러나 상권에 대한 분석이 이렇게 단순하다면 반드시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상권은 생물과 같아서 배후세대 및 소비특성, 유동인구의 흐름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며,
유사 업종의 증감추이 및 매출을 통해 미리 예측해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분석을 고려하면 왜 메인상권에 입점하는 것이 중요하고 매출이 높을 수밖에 없는지
다양한 근거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메인상권은 B급 상권에 비해 보증금 및 임대료가 높아 예비창업자 입장에선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저렴하다고해서 매출을 보장할 수 없는 B급 상권에 입점하시겠습니까? 합리적인 투자를 하더라도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권에 입점하시겠습니까?
특히, 일부 저가창업업종, 짝퉁 상호를 운영하는 업체일수록 저가창업, 험지상권등에서도 경쟁력이 있고 살아남을 수있다고 주장을 많이 합니다. 과연 살아남을수 있을까요?

결론만 말씀드립니다.
수십년간 맛집으로 인정받은 원조 맛집이 아니라면 험지상권에서 살아남는 것은 정말 하늘에서 별따기 수준만큼 어렵다고 말씀드립니다.
단순히 오픈을 위한 선택을 강요하는 회사가 아닌 최대의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합리적인 방안을 제시할 능력이 있는 회사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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